관리 메뉴

KC의 마법사 일곱살꼬마

GTQin(GTQ 인디자인) 1급 시험대비 2017년 5월 기출문제 풀이 본문

[자격증 준비]/GTQin 1급(인디자인)[완료]

GTQin(GTQ 인디자인) 1급 시험대비 2017년 5월 기출문제 풀이

일곱살꼬마 2017. 11. 13. 09:58
반응형
반응형

GTQin(GTQ 인디자인) 1급 시험대비

2017년 5월 기출문제 풀이

 

 지난 번 1월 기출문제 풀이는 시험이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나, 어떤 기능들을 알아야하나, 어떻게 출제되나 등등 전반적인 시험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목표였다면 이번 풀이는 주어진 시간 안에 내가 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느냐를 중점적으로 문제를 풀어봤다. 일단 그러려면 기출문제부터 다운로드 받아야겠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GTQ 홈페이지로 연결되며 그곳에서 첨부파일을 클릭하여 문제를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GTQin 1급 2017년 5월 문제 다운로드

↓     ↓     ↓

http://www.gtq.or.kr/board/bbsView.asp?bbscode=3&page=4&idx=17318&search=&searchstr=

 

 

 

 

▲ 문제1 [기능평가] 신문 제작 (25점 만점)

 

 회차로 따지자면 겨우 2회차 기출문제를 풀고 있지만 사실 각 문제가 페이지수와 결과파일만 다를 뿐, 스타일은 거의 비슷비슷하니 이쯤 문제를 풀면서 느끼는 바를 좀 정리하자면 일단 이미지는 사이즈를 거의 조정할 필요 없이 원래 이미지 사이즈 100%로 인디자인 위에 얹히면 된다는 것이다. 물론 이미지에 따라서 프레임레이아웃 - 이미지 자체 크기를 조정하는 프레임 말고 이미지가 보여지는 영역 크기를 조정하는 프레임 - 을 조정해야 할 경우도 있다. [Effects - Drop Shadow/Gradient Feather] 값을 줄 때도 굳이 뭐 세세하게 조정할 필요가 없다. 그냥 클릭해서 뜬 창에 나온 그 효과 그대로 OK를 누르면 끝. 괜히 조금이라도 더 출력형태 파일과 똑같이 만들겠다고 괜한 시간 낭비를 할 필요가 없다는 소리다.

 

 

 

 

 

 

 

▲ 문제2 [실무응용] 전자책/브랜드북/웹북 (35점 만점)

 

 여기서 가장 중요하다고 해야할지... 주의해야한다고 해야할지 조심해야할 점은 도형을 그릴 때 정확한 수치를 입력하는 것이다. 근데 문제는 말이지 이게 인디자인의 기본 셋팅값마다 모두 다른데, 지금 내가 연습하고 있는 컴퓨터의 경우에는 도형을 처음 그리면 면색은 비워져 있고 선색만 채워진 형태로 도형이 그려진다. 제 아무리 정확한 수치값을 입력해서 도형을 그려도 선색을 채우고 면색을 없애버리게 되면 도형의 크기 값이 달라져 있더라. 이건 도형 치수에 선 두께값이 포함되도록 하는 옵션에 체크가 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인데 해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측 상단에 있는 햄버거 버튼 클릭 - [치수에 획 두께 포함] 체크해제

 

 이처럼 작업하면서 알게된 여러가지 팁들에 대해선 나중에 한꺼번에 정리하는 포스팅을 다시 작성할 예정.

 

 

 

 

▲ 문제3 [실무응용] 단행본/매거진 (40점 만점)

 

 마지막 문제는 뭐 아무래도 텍스트 단락 스타일 설정과 적용에 주의하면서 중점으로 문제를 풀면 될 듯.

 

 여기까지 시간을 재가면서 문제를 풀어보니 1번 문제 30분, 2번 문제 40분, 3번 문제 20분 딱 이렇게 시간이 소요되더라. 어떤 문제가 출제되느냐에 따라 각 문제당 소요되는 시간은 조금 유동적일 것 같은데 진짜 너무 아슬아슬할 듯. 9월 기출문제를 풀어볼 땐 이번보다 정신을 더 빠짝차려서 실전처럼 임해야지 싶다.

 

 

제 블로그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도용 금지입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한 번 클릭해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으며 글을 쓰는 저에게 큰 힘이 될 거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