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C의 마법사 일곱살꼬마

내일배움카드로 이미 지원을 받았는데 취업성공패키지 지원이 될까? 2017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신청방법 본문

[Now or Never]/2017 취성패 1유형[완료]

내일배움카드로 이미 지원을 받았는데 취업성공패키지 지원이 될까? 2017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신청방법

일곱살꼬마 2017. 1. 31. 15:20
반응형
반응형

내일배움카드로 이미 지원을 받았는데

취업성공패키지 지원이 될까?

2017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신청방법

 

 그러니까 나는 2015년도 4월부터 10월까지 국비지원으로 운영되는 실업자 내일배움카드로 NCS 모바일 앱 UI/UX 디자인 코스를 수강한 적이 있다. 물론 100% 국비지원으로 내 돈 한 푼 안내고 수강한 것으로 수업자체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나쁘지 않은 수업이었지만 디자인 전공자가 아닌 사람으로서, 현실적으로 생각했을 때 이거 몇 개월 듣고 바로 웹디자이너로서 취업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너무 많았다. 그나마 나는 업무상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사용했기 때문에 수강내내 진도를 잘 따라가는 편에 속했는데 그렇지 않은 분들은 이때부터 매일매일 진도를 따라오기도 벅차서 포트폴리오는 커녕 코딩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채로 코스를 수료하거나 도중에 포기하는 일도 다반사였다. 그래도 모든 것은 무료였기 때문에, 그리고 매달 18만 원이었나? 적지만 소정의 금액이 꼬박꼬박 내 통장으로 들어오는 일이 꽤나 유쾌했기 때문에 나에게는 참 고맙고 감사한 제도였다는 것은 반박할 길이 없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2017년, 나는 아일랜드에서의 워킹홀리데이를 마치고 한국으로 귀국했다. 해외에서 직접 부딪친 잔혹한 현실과 부족한 경험탓에 쓰디쓴 고배만 마신 나는 뒤도 돌아보지 않고 한국행을 택했다. 그곳에서 아무것도 하지도 못한 채 허송세월을 보내는 것보다는 다시 한국에 가서 좀 더 제대로된 배움과 경험을 쌓고나서 다시 해외로의 취업을 도전해도 늦지 않는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이었다. 그리하여 내가 다시 찾게 된 것은 국비지원사업. 이 날 이태껏 꼬박꼬박 세금을 낸 한 사람의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내가 뽕(?) 뽑을 수 있는 모든 것은 이 나라에서 뽑아먹겠노라 눈에 불을 켜고 찾다가 발견한 취업성공패키지 신청에 대해서 앞으로 차근차근 포스팅을 해볼까 한다.

 

 사실 내가 이 "취업성공패키지"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2015년 내일배움카드로 수업을 들을 때였다. 매 달마다 출석률에 따라 각자 지급받는 금액을 확인한 후 사인을 해야하는 종이가 있었는데 그 금액이 누구는 40만 원이고 누구는 20만 원이고 천차만별인거다. 그때 돈을 많이 지급받는 수강생에게 물어봤더니 본인은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서 듣기 때문에 조금 더 지급되는 금액이 많은거라고 했다. 나도 그걸 알았다면 그 프로그램을 통해 수업을 들었을 텐데!!! 아쉬움이 남았지만 세월이 흘러 내가 다시 그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될 줄 어떻게 알았겠는가! 기회는 이때! 몸이 다소 피곤하더라도 당연히 지원받을 수 있는 건 다 지원받고 뽕 뽑을 수 있는 건 뽕 뽑아야 현명한 국민이지 않겠는가! 그래서 네이버에도 검색을 많이 해보고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가서 관련 글도 많이 읽어보고 했는데 솔직히 복잡해서 그런거 하나도 모르겠고 나와 같은 사람들이 모르는 내용, 궁금한 내용 위주로 내가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조금 쉽게 적어보려고 한다. 이 글은 100% 내가 혼자 찾고 알아서 지원해서 진행한 내용으로 어디에서 돈을 받고 적거나 홍보 등의 상업적 목적으로 적는 글이 아니므로 믿고 읽어주셨으면 좋겠다.

 

 

 

 

1. 먼저 취업성공패키지, 일명 취성패라는 것은 무엇인가?

 

 

 요건 내가 고용노동부에 가서 취성패를 신청할 때 탁자위에 놓여져 있던 전단지를 찍은 것인데 누구나 한번쯤은 버스 정류장이나 버스 안에서 비스무리하게 생긴 전단지를 봤을 거라고 생각한다. 사실 그것은 이것과는 살짝 다른 내용인데 가볍게 설명을 하자면 사설직업훈련학원에서 이러한 국비지원을 이용하여 웹디자인, JAVA, 보안전문 등등의 수업을 전액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는 내용을 내세워 수강생을 끌어들이려는 홍보물이다. 아마 이 경우에는 내가 과거 수강했던 것처럼 내일배움카드제도를 이용해서 국비지원을 받아 수업을 듣는 시스템인데 결코 사기는 아니지만 기왕이면 취성패를 통해서 수강하는 것이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이나 이점이 더 많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그래서 다시 돌아와 취성패가 뭐냐면 한마디로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하는 취업지원제도이다. 크게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상단의 전단지를 보면 대충 어떤 건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한마디로 1유형은 저소득층 대상자, 2유형은 그외의 대상자들이 참여가 가능한데 딱 보면 알겠지만 1유형이 지원받는 금액이나 여러가지 이점이 더 많다. 이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일정시간 심사후 참여가능 여부를 알려주며 이후부터는 담당자와 상담 혹은 전화통화를 하며 하라는대로 하면 된다. 참 쉽죠잉? 물론 때론 다소 지루하고 현실적으로 취업에 도움이 하나도 안될것 같은 고리타분한 내용도 들어야하지만 일단 단계별로 이수하고 나면 참여수당 혹은 훈련비라는 명목하에 소정의 금액을 나라에서 내 통장으로 쏴주기 때문에 가만히 앉아서 나랏돈 타먹는 느낌이 든다고 할까? 따라서 요즘 많은 젊은이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위해 고용노동부 취성패신청과에 가기 때문에 언제가도 이곳엔 사람들이 북적북적하다.

 

 

 

 

2. 1유형? 2유형? 어떤 것이 더 좋지?

 

 눈이 있다면 딱 봐도 알 것이다. 뙇 속시원하게 이야기하자면 1유형이 더 좋다! 프로그램은 크게 3단계로 나뉘어 진행이 되는데 1유형의 경우 1단계를 이수하고 나면 고용촉진지원금 대상자라는 타이틀을 갖게 된다. 이게 뭐냐면 사업장에서 나를 고용하게 되면 일정 부문 나라에서 지원금이 나온다는 소리이다. 그런고로 많은 사업장에서 이 고용촉진지원금 대상자를 우대조건으로 내세우는 곳이 많다. 그럼 2유형은 안되느냐? 응, 안된다. 고용촉진지원금 대상자는 1유형 참가자 중 1단계를 마친 사람에게만 적용되는 이야기이다. 취성패는 단계별로 나뉘어 있지만 내가 현재 어느 단계에 있든 취업이 된다면 그냥 바로 취업할 수 있다. 따라서 이 1단계만 수료한 후 바로 취업을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이미 여기에서부터 1유형이 월등히 좋은 것을 알겠는데 웃긴게 1단계 참가시 지원받는 금액도 1유형과 2유형이 차이가 난다. 아직 내가 프로그램 진행을 안해서 보다 자세하고 확실한 설명은 못하지만 나름 검색해서 찾은 정보로는 취업 관련 상담이나 강의를 이수할 때마다 5만원씩 지원금이 나온다고 한다. 1단계를 이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하는 상담이나 강의는 3개, 즉 1단계에서는 15만 원이라는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여기서 돈 욕심이 더 나면 더 듣고 - 원래는 취업에 도움이되는 상담이나 강의이기 때문에 수강을 해야하는 것이 많지만 프로그램 수강 후기를 찾아보면 우리나라 행정이 그렇듯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은 하나도 없다고 한다 - 귀찮다, 시간이 아깝다 하면 안듣고 마는 모양인데 1유형의 경우에는 모든 프로그램을 이수할 시 2유형보다 5만 원 정도 더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자신에게 부족하거나 취업에 필요한 기술을 배우는 2단계로 넘어가면 1유형의 경우 전액 국비지원이 되므로 본인부담금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2유형의 경우 수업료의 일부분을 10~30%까지 자비로 부담을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작년만해도 2유형의 경우에도 100% 국비지원이 되는 모양이었으나 올해를 기점으로 아쉽게도 2유형은 본인부담금을 일정부분 발생하는 쪽으로 새롭게 바뀌었다고 한다. 추가적으로 수업을 듣는 동안 지급되는 훈련참여 지원수당의 경우에도 금액 차이가 난다고 하니 당연히 1유형이 좋은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마지막 3단계는 이력서를 넣으며 구직활동을 하는 것인데 취성패 프로그램에 참여했다고해서 뭐 특별한 도움이나 내용은 없는 것 같다. 아무리 다른 사람이 구인구직 정보를 물어다줘도 내가 의지가 없어 이력서를 안넣으면 그만이니 말이다. 하지만 1유형의 경우 취업 성공시 요청하는 서류(취업계약서, 재직증명서, 4대보험 가입서류 등등)를 갖춰서 내면 최대 100만 원까지 취업성공수당이 나온다고 하니 어차피 취업할 거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지원도 받고 돈도 받으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지 않겠는가!

 

 

 

 

3. 그렇다면 나는 1유형 대상자?

 

 

 위에서 말했듯 딱 봐도 1유형이 지원되는 금액도 더 많고 이점도 더 많으니 누구나 다 1유형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겠지만... 아쉽게도 자격에 제한이 있다. 그것은 바로 저소득층 대상자만 1유형으로 참여가 가능하다는 것. 그럼 저소득층 구분을 어떻게 하느냐? 현금, 차, 부동산 이런 거 하나도 안본다. 무조건 딱 한가지! 건강보험료 납입 금액으로만 저소득층 여부를 판단한다. 위 사진을 보면 하단에 표가 있는데 지금 전입신고가 되어있는 주민등록 서류상에서 몇 인 가구인지를 보고 표에 나와있는 금액보다 적게 건강보험료 납부를 하고 있다면 당신은 1유형 대상자!!!

 

 여기서 내가 저소득층에 해당되었다고 창피해하고 슬퍼할 것 없다. 여러 번 언급하지만 이것은 현금, 차, 부동산 이런 거 하나도 안따지고 순수 건강보험료 납입 금액으로만 따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당신이 1유형 대상자라면 오히려 더 좋은 것이다! 당신은 2유형 참가자들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까 말이다. 참고로 우리집은 5인가구인데 동생 밑으로 온 가족이 피부양자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당당히 저소득층임을 인정(?)받아 나는 1유형 신청 자격을 얻었다.

 
 


4. 내일배움카드로 이미 지원을 받은 적이 있는데 또 취업성공패키지 참가가 가능 할까?

 

 가능하다! 왜냐하면 내가 바로 그 케이스이기 때문에. 하지만 조건이 있다. 앞서 국비지원을 받은 내일배움카드 교육 종료일로부터 1년이상 경과해야지만 취업성공패키지 신청이 가능하다. 난 2015년 4월부터 10월까지 국비지원으로 운영되는 실업자 내일배움카드로 NCS 모바일 앱 UI/UX 디자인 코스를 수강한 적이 있다. 그 이후 취업은 하지 않고 바로 워킹홀리데이를 1년 다녀온 후 2017년 1월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참가신청을 했는데 1년이 경과한 후였기 때문에 신청자격을 얻었고 지금은 심사 후 허가까지 받은 상태이다.

 

 

 

 

5. 취업성공패키지 참가신청은 홈페이지에서? 지역 고용노동센터에서?

 

 

 취성패 신청은 당장 지역 고용노동센터로 달려가서 하시오! 냉큼 하시오! 사실 나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로 들어가 온라인으로 먼저 신청을 했는데 그럴 필요없다. 어차피 전화로 무슨무슨 서류 갖춰서 내방하라고 연락이 오기 때문에. 괜히 온라인으로 혼자 신청해놓고 매일매일 홈페이지 들어가서 확인해보며 마음졸일 필요가 없다. 그냥 아침 일찍 날 잡고 필요한 서류를 딱 갖춰가서 신청하면 된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 주민등록등본 (본인 것)

- 가족관계증명서 (엄마나 아빠 둘 중 한 명 것으로 형제자매 등 모든 가족관계가 나오도록)

- 신분증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 건강보험자격확인서

- 건강보험 납부 확인서 최근 3개월 것

- 최종학력증명서 (졸업했다면 졸업증명서)

 

 요것들만 들고 집에서 가까운 고용노동센터로 달려가서 취업성공패키지 초기상담과로 가서 번호표 뽑고 제출하면 그날로 끝이난다. 괜히 번거롭게 인터넷으로 뭐하고 할 필요가 없다. 어차피 방문해야하니까 ㅋ

 

 여기서 좀 껄끄러운 것이 바로 건강보험 관련된 서류인데 건강보험자격확인서와 최근 3개월 납부 확인서는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본인만 신청할 수 있는 서류이기 때문에 자신이 피부양자인지 아닌지를 먼저 알아야한다. 모르면 엄마한테 물어보도록.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아직 취업을 못했기 때문에 이 취성패 프로그램에 참가하려는 것일테고 고럼 다들 피부양자로 들어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부모님께 부탁해서 떼달라고 하던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위임장을 다운로드 받은 후 작성해서 해당자 신분증과 나의 신분증을 가지고 건강보험공단으로 직접 찾아가 떼달라고 해도 된다. 요즘엔 전화 한 통화로 건강보험에 가입된 본인임을 확인되면 팩스로 곧장 쏴주기도 한다니 자세한 것은 인터넷에 찾아보도록. 너무나도 자세하게 다른 사람들이 포스팅을 잘 해놓았으므로 나는 하지 않게쓰.

 

 그래도 나는 모르겠다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1350 번호를 눌러서 고용노동부 상담원과 직접 전화통화를 하는 것을 추천드림.

 

 

 

6. 취성패 신청후 심사까지 얼마나 걸릴까?

 

 

 얼마 안걸린다. 진짜 얼마 안걸린다. 사실 나는 지난주인 1월 25일 수요일에 센터를 찾아가서 신청을 마무리했는데 오늘 심사 후 합격되었다는 소식을 받았다. 중간에 설 연휴가 길게 끼어 있었기 때문에 연락을 늦게 받은 것인데 연휴와 주말 휴일을 감안하고서라도 신청 후 2일 에 결과를 들을 수 있었다. 취성패를 신청한 다른 블로거들의 포스팅을 봐도 빠르게는 하루, 오래 걸려봤자 일주일 이내에 프로그램 참가 가능 여부를 통보하는 전화가 온다고들 하니 지금 당장 할까말까 고민된다면 당장 신청하기를 추천한다.

 

 

 전화를 받기까지... 이전에 내일배움카드로 국비지원을 받은 적이 있었기 때문에 과연 다시 한 번 나랏돈으로 꽁돈 타먹듯 수강할 수 있을까 걱정이 많았다. 이제는 나이도 있는데 대전에는 생각보다 일자리도 없고 없는 돈에 병든 부모님 놔두고 홀홀단신 다시 서울로 가야하나 이래저래 복잡한 생각이 많았는데 일단 내가 세웠던 계획대로 취성패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게 되어서 사실 많이 기쁘다. 게다가 생각지도 않았던 1유형이라니. 게다가 1차 상담은 바로 내일 오전중으로 잡혀 있어서 앞으로도 빠른 진행이 가능할 것 같다. 2017년 올 한 해는 시작이 좋다!

 

 

 내일배움카드와 취성패 1유형으로 같은 코스를 두 번 수강하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세요? 

↓   ↓   ↓   ↓   ↓

 

 

 

 

 

 취성패 1유형 고용촉진지원금 대상자와 취업성공수당에 대해 궁금하세요? 

↓   ↓   ↓   ↓   ↓

 


 

 

제 블로그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도용 금지입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한 번 클릭해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으며 글을 쓰는 저에게 큰 힘이 될 거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