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C의 마법사 일곱살꼬마

배움나라 무료 온라인 강의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수강 후기 본문

[Now or Never]/온라인무료강의사이트

배움나라 무료 온라인 강의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수강 후기

일곱살꼬마 2016. 4. 13. 05:40
반응형

배움나라 무료 온라인 강의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수강 후기


 마지막 포스팅이 언제였나 기억도 안난다. 그 동안 논 것은 아니고 인턴으로 일을 하기 시작하면서 집에 와서는 계속에서 인강을 듣느라 포스팅을 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요즘 공부하는 것에 - 정확히는 인강을 틀어놓고 프리셀 하는 것에 -  재미들려서 일 끝나서 집에 오면 바로 컴터 켜고 인강 시청중. 이것으로 현재 업무 빈도에 따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디자인과 일러스트레이터에 관련된 인터넷 무료 강의를 다 수강했다. 일러스트레이터의 경우에는 오늘 포스팅할 배움나라의 강의 말고 경기도 홈런에서 새로 개제한 강의(하루에 하나씩 완성하는 포토샵 CS6 / 일러스트레이터 CS6)도 다 수강했는데 그건... 그건 굳이 포스팅하지 않겠다.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일러스트레이터 전문가가 나와서 약 10분 정도 강의가 진행되는데 재능기부를 해주신 분께는 죄송스런 말이지만 냉정하게 말해서 굳이 소개할 필요도 없는 수준의 강의였기 때문에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그냥 화질과 음성, 기술력만 좋은 그런 정도의 강의였다. 혹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시작하고 제대로 알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소개할 배움나라의 일러스트레이터 강의를 강력 추천한다.






 먼저 간략한 과정 소개부터 살펴보자. 사실 바로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강의 소개 프로필 사진이 저따위로 되어 있어서 큰 기대는 하지 않았다. 저 캐릭터가 풍기는 그 느낌이 꼭 90년대 느낌이라서 이 강의도 배움나라에서 제공한 인디자인 강의처럼 왠지 내용이 어설플 것 같은 시대에 너무 뒤쳐진 내용으로 구성된 것이 아닐까 해서 원래는 수강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그래도 밑져야 본전이니 수강해보고 아니면 수강취소 할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이거 안들었으면 정말 큰일날 뻔 했다.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커리큘럼


 이것이 바로 강의가 진행되는 진행 순서, 목차 즉 커리큘럼이 되겠다. 잠깐 내 자랑을 하자면 개나 소나 다 딴다는 자격증이지만 그래도 독학으로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GTQi 1급, GTQ 1급 등을 한번에 딸 정도였으니 일러스트레이터를 아예 못다루는 편은 아니었기 때문에 그냥 무시하고 말려다가 마지막에 있는 엠벨로프 Distort, 필터 사용, 이펙트 사용에 관련된 부분을 보고 한번 수강해보자 마음 먹었다. 사실 누군가가 나에게 일러스트레이터에 대해 속속들이 잘 아는 전문가냐고 묻는다면 난 한 없이 쪼그라드는 한낱 인턴에 불과하기 때문에 항상 기회만 된다면 제대로 된 강의를 들어보고 싶은 마음이 컸다.


 그런데 이게 왠일?! 허접한 프사와는 다르게 내용은 생각보다 무지무지 알찼다!!!!





배움나라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학습창


 이번에도 어김없이 배움나라의 인디자인 강의 때와 마찬가지로 어설픈 팝업창은 나를 짜증나게 만들어 느려터진 인터넷익스플로러로 95~90% 창 비율 조절을 하지 않으면 안되었지만 내용은 오오오. 이 강의도 전문가가 나와서 인사하고 가르치는 모습을 담은 강의는 아니고 처음엔 플래시로 선생님과 나일러 씨가 나누는 1~2분 가량의 어설픈 대화를 시청해야한다. 옷차림을 보면 정말 만든지 오래됐구나 느낄 정도로 약간 촌스러운데 보기 싫으면 다음 장으로 넘어가면 되니 걱정할 필요없음. 난 처음엔 라일라 씨라고 하는 줄 알고 이런 옷차림에 이름을 외국식으로 짓다니 그 시대(?)엔 나름 혁신적인 도전이었겠구먼 했는데 나중에 보니 나일러 씨였음 ㅋㅋ


 아무튼 그렇게 우리가 왜 이 기능을 알아야 하는지 이 기능으로 어떤 작업을 할 수 있는지 어설픈 동기부여를 하고 난 다음에 본격적인 강의가 시작되는데 선생님 역을 맡은 성우분이 또박또박 프로페셔널하게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음성상태도 좋고 발음도 좋다. 또 한가지 놀라운 것은 위의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실제 화면처럼 구성된 일러스트레이터 시뮬레이션 화면을 보여주는데 설명을 쭉 해주고 나서 내가 실제로 저 화면을 클릭하며 실습을 해야지 다음 내용으로 넘어갈 수 있게 되어 있다. 이것은 좀 놀라웠음. 그렇다고 실제 프로그램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고 아마 플래시로 만든 것이 아닐까 싶은데 화면에 표시되는 부분만 클릭하고 드래그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디자인을 미루어 봐서 굉장히 오래된 버전이라는 것은 함정. 하지만 구 버전에 있는 기능은 지금의 최신 버전에도 존재하고 있고 오히려 거기서 파생된 기능들이 추가되었으니 이것으로 일러스트레이터라는 프로그램에 대해 공부해도 충분하다는게 내 생각이다. 한마디로 오래된 것 같다고 무시하면 안될 말씀! 참고로 나중에 실습하기 귀찮으면 하단의 타임바를 클릭 & 드래그로 살짝 앞으로 옮겨주면 다음 내용으로 넘어간다.


 메뉴나 기능 같은 것도 대충 설명하거나 그냥 넘어가질 않고 클릭을 하던지 설명을 하던지 해서 깨알같이 설명하고 넘어가는 점이 매우 흡족했다. 온라인 인터넷 강의를 계속 들어본 사람들이라면 알겠지만 강사가 나와서 설명하는 걸 듣고 있으면 그냥 이거 클릭 > 클릭 > 클릭하세요 이러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는 걸 잘 알 것이다. 혹은 해당 기능에 대해 설명하려다가 자기도 설명을 못하고 얼버무리면서 슬쩍 넘어가버린다. 그럼 드는 생각이 그럼 이 메뉴에 이 옵션들은 도대체 뭘 하는 것인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알 필요가 없다는 건지 그래서 이게 뭘 뜻하는 건지 궁금해 미치겠는 거다. 그런데 이 강의는 그렇게 어물쩡 넘어가는 부분 없이 하나하나 다 알려준다. 매우 마음에 들었음.


 그리고 마지막에는 학습정리라고 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해서 복습하고 심화학습은 그냥 숙제를 내준다고 보면 된다. 이렇게 한 단원을 끝내고 나면 내용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통 30~40분 정도 걸리는 듯 하다. 참고로 난 숙제는 하지 않았음. 강의를 집중해서 수강하다보면 다 작업할 수 있겠다 싶은 내용들이었기에 머릿속으로만 이건 이 기능을 사용해서 이렇게 만들면 되고 저렇게 만들면 되겠지 생각만 하고 직접 작업하진 않았다. 아, 이 강의에는 질문 게시판도 있어서 숙제를 하다가 잘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게시판에 질문글을 올려 담당 강사에게 물어보면 하루 이틀 안팎으로 바로 답변이 달리는 듯하다. 평일에는 실시간 상담도 가능하다고 자꾸 뭐가 뜨고 메일이 날라오는데 오오오올 ㅋ A/S도 든든해서 진짜 마음에 들었음. 원래 혼자 공부하다보면 가장 답답한게 작업하다가 모르는 것이 생겼을 때인데 요 강의는 이런 뒷처리도 깔끔하다.


 요렇게 수강을 하다보면 인디자인 때와 마찬가지로 중간고사라는 개념으로 총 10문제의 3지선다형 문제가 출제되고 중간고사/기말고사가 각각 10%, 출석률(진도 수강률)이 80% 환산되어 총 100%로 80%를 넘으면 수료가 된다. 아직은 기말고사 기간이 아니라 아직 기말고사가 남았지만 현재 나의 이수율은 90%! 카하하하하! 전부 수강 완료했고 중간고사도 한 문제도 틀리지 않았으니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겠다. 말이 중간고사지 일러스트를 다룰 줄 알고 강의를 집중해서 수강했다면 그렇게 어려운 내용이 아니니 너무 겁먹지 않아도 됨.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기초에 매우 충실한 강의이므로 일러스트레이터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과 사용을 할 줄은 알지만 솔직히 자세한 기능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추천해주고 싶은 강의다. 또한 내가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GTQi 등 일러스트 관련 자격증에 대해 혼자 독학하기 전에 이 강의를 봤으면 시험대비가 매!우! 수월했을 거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혼자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강의이므로 해당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필히 추천해주고 싶다. 마음먹고 수강하면 일주일 안에 수강 완료 가능함. 진짜 쌍따봉을 날리고 싶을 정도로 매우 만족스러운 강의였다.



내용구성     (각 메뉴와 기능 설명에 매우 충실해서 일러스트레이터의 거의 모든 메뉴를 살펴본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BUT 아무래도 구 버전에 맞춰 만들어진 강의다보니 현재 최신 버전에 추가된 기능에 대한 내용이 없어서 아쉬움.)

강의설명    ★ (성우분의 또렷한 발음과 자세한 설명으로 매우 만족스러움. 설명을 안한다면 클릭해서 각 항목에 대해 알아보게끔 되어 있어서 어물쩡 넘기는 것이 없음.)

만족도       (하지만 결과적으론 매우 매우 매우 만족스러움.)



제 블로그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도용 금지입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한 번 클릭해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으며 글을 쓰는 저에게 큰 힘이 될 거에요!


반응형